자료흐름도(DFD)의 각 요소별 표기 형태
자료 저장소(Data Store): 평행선
Data Flow : 화살표
Terminator : 사각형
Process : 원
FEP (Front-End Processor)
: 입력되는 데이터를 컴퓨터의 프로세서가 처리하기 전에 미리 처리하여 프로세서가 처리하는 시간을 줄여주는 프로그램이나 하드웨어
EAI (Enterprise Application Integration)
: 기업 내부의 다양한 시스템 및 응용 프로그램을 통합하여 하나의 통합 시스템으로 운영할 수 있도록 하는 기술
GPL (General Public License)
: 소프트웨어의 자유 이용과 배포를 보장하기 위해 만들어진 오픈 소스 라이선스
Duplexing
: 통신 방식 중 하나로, 양방향 통신을 지원하는 방식
객체 지향 설계 원칙 - SOLID
단일 책임 원칙(SRP)
: 한 클래스는 하나의 책임만 가져야 한다.
개방-폐쇄 원칙(OCP)
: 확장에는 열리나 변경에는 닫혀야 한다.
리스코프 치환 원칙(LSP)
: 정확성을 깨뜨리지 않으며 하위클래스는 어디서든 상위 클래스 인스턴스로 바꿀 수 있어야 한다.
인터페이스 분리 원칙(ISP)
: 사용하지 않는 인터페이스와 의존 관계나 영향이 없어야 한다.
의존 역전 원칙(DIP)
: 객체들 간 의존 관계 성립 시 추상성 높은 클래스와 의존 관계를 맺는다.
GoF(Gangs of Four) 디자인 패턴 - 생성(Creational) 패턴
생성패턴: 추빌팩프싱
추상 팩토리, 빌더, 팩토리, 프로토, 싱글톤
아키텍처 설계과정순서
목타적구검
하향식 설계 방법 / 상향식 설계 방법
- 상향식 설계는 최하위 수준에서 각각의 모듈들을 설계하고 이러한 모듈이 완성되면 이들을 결합하여 검사한다.
- 하향식 설계 방법이 상향식 설계 방법보다 기능 추가가 쉽다.
: 상향식 설계에서는 인터페이스의 구조를 먼저 결정하지 않고 모듈을 하나씩 쌓아올리면서 점진적으로 개발하는 방법이기 때문에, 인터페이스의 구조를 바꾸게 되면 그보다 상위의 다른 모듈들도 함께 변경해야 하므로 기능 추가가 어려워진다는 단점이 있다.
- 하향식 설계에서는 통합 검사 시 인터페이스가 이미 정의되어 있어 통합이 간단하다.
- 하향식 설계에서 레벨이 낮은 데이터 구조의 세부 사항은 설계초기 단계에서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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