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CS | 기술면접대비

#4 프로토콜(Protocol) | 이벤트 위임

반응형

 

프로토콜

 

서로 다른 시스템에 있는 개체 간에 성공적으로 데이터를 전송하는 통신규약. 7계층구도로 각층마다 역할이 구분되어 있음.

 

 프로토콜은 서로 다른 시스템 간에 데이터를 교환하기 위한 통신 규칙이며, 이를 이루는 대표적인 구조로 OSI 7계층이 있습니다. OSI 7계층은 상호 연결된 개별 완결체들을 구성하는데, 각 계층은 다음과 같이 나뉩니다.

 

1. 물리 계층: 데이터를 비트로 변환하여 송수신하는 역할

2. 데이터 링크 계층: 물리적으로 연결된 장치들 간의 안정적이고 순차적인 데이터 전송 역할

3. 네트워크 계층: 데이터 패킷을 목적지까지 전달하고 경로 선택을 하는 역할

4. 전송 계층: 종단 간의 데이터 전송과 오류 복구 및 흐름 제어를 담당하는 역할

5. 세션 계층: 양쪽 응용 프로세스 간의 통신을 제어하는 역할

6. 표현 계층: 데이터를 암호화, 압축, 변환하여 적절한 형태로 전달하는 역할

7. 응용 계층: 사용자 인터페이스 및 응용 서비스를 제공하는 역할 각 계층은 핵심 역할을 담당하며, 이를 통해 시스템 간 통신이 원활하게 이루어집니다.

 

 

 

 

이벤트 위임

 

이벤트 핸들러를 각각 하위요소에 추가하는 대신 상위요소에 추가하는 기법.
상위요소에 단 하나의 핸들러만 추가하면 되기 때문에 메모리가 절약되는 장점이 있음.

 

 이벤트 위임은 상위 요소에 이벤트 핸들러를 추가하여 하위 요소들의 이벤트를 효율적으로 처리하는 기법입니다. 이 기법은 이벤트 버블링이라는 메커니즘을 이용합니다. 이벤트 버블링은 이벤트가 발생한 요소부터 상위 요소로 전파되는 과정을 의미합니다. 이벤트 위임의 주요 장점 외에도 다음과 같은 핵심 이점이 있습니다.

 

1. 동적으로 추가되는 요소에도 자동으로 이벤트가 적용됩니다.

- 상위 요소에서 이벤트를 관리하기 때문에, 새로운 하위 요소가 추가되더라도 별도의 이벤트 할당 작업이 필요하지 않습니다.

2. 코드의 간결함이 증가합니다.

- 상위 요소에 이벤트 핸들러를 추가하기 때문에 불필요한 이벤트 핸들러 할당 코드를 줄일 수 있습니다.

 

 이벤트 위임 기법을 적용함으로써 메모리 절약, 동적 요소 관리의 효율성, 코드 유지 보수의 용이성 등 다양한 핵심 이점을 얻을 수 있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