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01. 요구사항 확인 | 요구사항 정의, 요구사항 개발 프로세스
➜ 01. 요구사항 확인 | UML, 구조적 다이어그램, 행위 다이어그램
➜ 01. 요구사항 확인 | 소프트웨어 개발 방법론, S/W 공학의 발전적 추세,
비용 산정 기법
➜ 01. 요구사항 확인 | 프로젝트일정계획, S/W개발방법론 결정, S/W개발
표준, S/W개발방법론 테일러링, S/W개발 프레임워크
001. 소프트웨어 생명 주기
1) 소프트웨어 생명 주기(Software Life Cycle)
- 소프트웨어를 개발하기 위한 설계, 운용, 유지보수 등의 과정을 각 단계별로 나눈 것
2) 폭포수 모형(Waterfall Model)
- 이전 단계로 돌아갈 수 없음
- 각 단계를 확실히 매듭짓고 그 결과를 철저하게 검토하여 승인 과정을 거친 후에 다음 단계를 진행함 - 가장 오래됨, 가장 폭넓게 사용됨, 고전적 생명 주기 모형이라고도 함
3) 프로토타입 모형(Prototype Model, 원형 모형)
- 실제 개발될 소프트웨어에 대한 견본품(Prototype)을 만들어 최종 결과물을 예측하는 모형
4) 나선형 모형(Spiral Model, 점진적 모형)
- 여러 번의 소프트웨어 개발 과정을 거쳐 점진적으로 개발하는 모형
- 보헴이 제안함, 폭포수 + 프로토타입 모형에다가 위험 분석 기능 추가
5) 애자일 모형(Agile Model)
- 고객의 요구사항 변화에 유연하게 대응할 수 있도록 일정한 주기를 반복하면서 개발하는 모형
- 스크럼(Scrum)
: 팀이 중심이 되어 개발의 효율성을 높이는 기법
: 제품 책임자(PO, 백로그 작성), 스크럼 마스터(SM, 가이드 역할), 개발팀(DT)으로 구성 : 계획하여 진행(스프린트)한 후 회의와 검토를 거쳐 회고
- XP(eXtreme Programming)
: 고객의 요구사항에 유연하게 대응하기 위해 고객의 참여와 개발 과정의 반복을 극대화
-> 생산성 향상 : 계획하고 진행(이터레이션)한 후 검사하고 출시(릴리즈)
: 핵심 가치 5가지 - 의사소통, 단순성, 용기, 존중, 피드백
: Pair Programming(짝 프로그래밍), Collective Ownershil(공동 코드 소유), Test-Driven Development(테스트 주도 개발), Whole Team(전체 팀), Continuous Integration(계속적인 통합), Refactoring(리팩토링), Small Releases(소규모 릴리즈)
- 칸반(Kanban), Lean, 기능 중심 개발(FDD)
6) 소프트웨어 공학(SE; Software Engineering)
- 소프트웨어의 위기를 극복하기 위한 방안으로 연구된 학문
004. 현행 시스템 파악
1) 절차
- 1단계 : 시스템 구성 파악, 시스템 기능 파악, 시스템 인터페이스 파악
- 2단계 : 아키텍처 구성 파악, 소프트웨어 구성 파악
- 3단계 : 하드웨어 구성 파악, 네트워크 구성 파악
005. 개발 기술 환경 파악
1) 개요
- OS, DBMS, 미들웨어 등을 선정할 때 고려해야 할 사항을 기술하고 오픈 소스를 사용할 때 주의해야 할 내용 제시
2) 운영체제(OS, Operating System)
- 컴퓨터 시스템의 자원을 효율적으로 관리하며, 사용자가 컴퓨터를 편리하고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도록 환경을 제 공하는 소프트웨어
- 운영체제 관련 요구사항 식별 시 고려사항 : 가용성, 성능, 기술 지원, 주변 기기, 구축 비용
3) 데이터베이스 관리 시스템(DBMS; DataBase Management System)
- 사용자와 데이터베이스 사이에서 사용자의 요구에 따라 정보를 생성해주고, 데이터베이스를 관리해주는 소프트웨어
- DBMS 관련 요구사항 식별 시 고려사항 : 가용성, 성능, 기술 지원, 상호 호환성, 구축 비용
4) 웹 애플리케이션 서버(WAS; Web Application Server)
- 동적인 콘텐츠를 처리하기 위해 사용되는 미들웨어
- WAS 관련 요구사항 식별 시 고려사항 : 가용성, 성능, 기술 지원, 구축 비용
5) 오픈 소스(Open Source)
- 누구나 제한 없이 사용할 수 있도록 소스 코드를 공개한 소프트웨어
- 오픈 소스 관련 요구사항 식별 시 고려사항 : 라이선스의 종류, 사용자 수, 기술의 지속 가능성
'it자격증 준비 > 정보처리기사(실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02. 데이터 입 · 출력 구현 | 데이터 전환·검증, 오류 데이터 측정 및 정제, 데이터베이스 개요·설계 (0) | 2023.07.31 |
---|---|
01. 요구사항 확인 | 프로젝트 일정 계획, 소프트웨어 개발 방법론 결정, 소프트웨어 개발 표준, 소프트웨어 개발 방법론 테일러링, 소프트웨 (0) | 2023.07.30 |
01. 요구사항 확인 | 소프트웨어 개발 방법론, S/W 공학의 발전적 추세, 비용 산정 기법 (0) | 2023.07.30 |
01. 요구사항 확인 | UML(Unified Modeling Language), 구조적 다이어그램, 행위 다이어그램 (0) | 2023.07.29 |
01. 요구사항 확인 | 요구사항 정의, 요구사항 개발 프로세스 (0) | 2023.07.29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