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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t자격증 준비/정보처리기사(실기)

01. 요구사항 확인 | UML(Unified Modeling Language), 구조적 다이어그램, 행위 다이어그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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토글

 

 

 

 

010. UML(Unified Modeling Language)

1) UML(Unified Modeling Language)
- 시스템 개발 과정에서 의사소통이 원활하게 이루어지도록 표준화한 대표적인 객체지향 모델링 언어

 

사물(Things)
: 다이어그램 안에서 관계가 형성될 수 있는 대상들 : 구조 사물, 행동 사물, 그룹 사물, 주해 사물


관계(Relationships)
: 사물과 사물 사이의 연관성을 표현하는 것

 

연관 관계 
(Association)
- 2개 이상의 사물이 서로 관련되어 있는 관계(실선, 방향성은 화살표, 양방향은 실선만)
- ex) 사람과 집, 선생님과 학생
집합 관계
(Aggregation)
- 하나의 사물이 다른 사물에 포함되어 있는 관계(부분이 전체에게 속이 빈 마름모로 연결) 
- ex) 컴퓨터와 프린터
포함 관계
(Composition)
- 포함하는 사물의 변화가 포함되는 사물에게 영향을 미치는 관계
- 전체와 부분은 서로 독립될 수 없음(부분이 전체에게 속이 채워진 마름모로 연결)
- ex) 문과 열쇠
일반화 관계 
(Generalization)
- 하나의 사물이 다른 사물에 비해 더 일반적이거나 구체적인 관계
- 하위(자식)가 상위(부모)에게 속이 빈 화살표로 연결
- ex) 커피와 아메리카노
의존 관계 
(Dependency)
- 서로에게 영향을 주는 짧은 시간 동안만 연관을 유지하는 관계
- 영향을 주는 사물(이용자)이 영향을 받은 사물(제공자)에게 점선 화살표로 연결
- ex) 등급과 할인율
실체화관계
(Realization)
- 할수있거나해야하는기능으로, 서로를그룹화할수있는관계 
- 사물에서기능에게속이빈점선화살표로연결
- ex) 새와 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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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이어그램(Diagram)
: 사물과 관계를 도형으로 표현한 것


: 정적 모델링 

   - 사용자가 요구한 기능을 구현하는 데 필요한 자료들의 논리적인 구조를 표현(개발자 관점)
   - 주로 구조적 다이어그램 사용 

 

: 구조적 다이어그램

클래스
(Class)
- 클래스와 클래스가 가지는 속성 클래스 사이의 관계를 표현
- 구성요소 : 클래스, 제약조건, 관계
- 연관 클래스 : 연관 관계에 있는 두 클래스에 추가적으로 표현해야 할 속성이

나 오퍼레이션이 있는 경우 생성하는 클래스
객체
(Object)
- 클래스에 속한 사물(객체)들, 즉 인스턴트를 특정 시점의 객체와 객체 사이의 관계로 표현함
- 럼바우 객체지향 분석 기법에서 객체 모델링에 활용됨
컴포넌트
(Component)
실제 구현 모듈인 컴포넌트 간의 관계나 컴포넌트 간의 인터페이스를 포현 구현 단계에서 사용됨
배치
(Deployment)
결과물, 프로세스, 컴포넌트 등 물리적 요소들의 위치를 표현 구현 단계에서 사용됨
복합체 구조
(Composite Structure)
클래스나 컴포넌트가 복합 구조를 갖는 경우 그 내부 구조를 표현함
패키지
(Package)
- 모델 요소들을 그룹화한 패키지간의 의존 관계를 표현 - 구성요소 : 패키지, 객체, 의존 관계

 

: 동적모델링 

   - 시스템의 내부 구성 요소들의 상태 변화 과정과 과정에서 발생하는 상호작용을 표현 

   - 주로 행위 다이어그램 사용


: 기능모델링 

   - 개발될 시스템이 갖춰야 할 기능을 사용자와 공유하기 위해 그림으로 표현하는 것

 

 

: 행위 다이어그램

 

기능
유스케이스
(Use case)
- 개발될 시스템을 이용해 수행할 수 있는 기능을 사용자의 관점에서 표현한 것
- 구성요소 : 시스템/시스템 범위, 액터, 유스케이스, 관계
활동
(Activity)
- 시스템이 사용자의 관점에서 시스템이 수행하는 기능을 처리 흐름에 따라 순서대로 표현한 것(순서도 형태)
- 구성요소 : 액션/액티비티, 시작 노드, 종료 노드, 조건(판단) 노드, 병합 노
드, 포크 노드, 조인 노드, 스윔레인
동 적
시퀀스
(Sequence)
- 상호 작용하는 시스템이나 객체들이 주고받는 메시지를 그림으로 표현함 - 구성요소 : 액터, 객체, 생명선, 실행상자, 메시지, 객체 소멸, 프레임
커뮤니케이션
(Communication)
- 동작에 참여하는 객체들이 주고받는 메시지와 객체들간의 연관 관계를 표현 함(협업 다이어그램이라고도 불렸음)
- 구성요소 : 액터, 객체, 링크, 메시지
상태
(State)
- 객체들 사이에서 발생하는 이벤트에 의한 객체들의 상태 변화를 그림으로 표 현한 것
- 럼바우 객체지향 분석 기법에서 동적 모델링에 활용됨
- 구성요소 : 상태, 시작 상태, 종료 상태, 상태 전환, 이벤트, 프레임
-
상호작용 개요
(Interaction Overview)
상호작용 다이어그램 간의 제어 흐름을 표현함
타이밍
(Timing)
객체 상태 변화와 시간 제약을 명시적으로 표현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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