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01. 요구사항 확인 | 요구사항 정의, 요구사항 개발 프로세스
➜ 01. 요구사항 확인 | UML, 구조적 다이어그램, 행위 다이어그램
➜ 01. 요구사항 확인 | 소프트웨어 개발 방법론, S/W 공학의 발전적 추세,
비용 산정 기법
➜ 01. 요구사항 확인 | 프로젝트일정계획, S/W개발방법론 결정, S/W개발
표준, S/W개발방법론 테일러링, S/W개발 프레임워크
020. 소프트웨어 개발 방법론
1) 소프트웨어 개발 방법론
- 소프트웨어 개발, 유지보수 등에 필요한 수행 방법과 각종 기법 및 도구를 체계적으로 정리하여 표준화한 것
- 밑에 방법론 + 애자일 방법론이 있음
2) 구조적 방법론
- 사용자 요구사항을 파악하여 문서화하는 처리(Process) 중심의 방법론
- 분할과 정복(Divide and Conqure) 원리 적용
- 타당성 검토 -> 계획 -> 요구사항 -> 설계 -> 구현 -> 시험 -> 운용 및 유지보수
3) 정보공학 방법론
- 계획, 분석, 설계, 구축에 정형화된 기법들을 통합 및 적용하는 자료(Data) 중심의 방법론
- 정보전략 계획 수립 -> 업무 영역 분석 -> 업무 시스템 설계 -> 업무 시스템 구축
4) 객체지향 방법론
- 객체들을 조립해서 필요한 소프트웨어를 구현하는 방법론
- 구성요소 : 객체, 클래스, 메시지
- 기본 원칙 : 캡슐화, 정보 은닉, 추상화, 상속성, 다형성
- 요구 분석 -> 설계 -> 구현 -> 테스트 및 검증 -> 인도
5) 컴포넌트 기반 방법론
- 컴포넌트를 조합하여 새로운 애플리케이션을 만드는 방법론
- 개발 준비 -> 분석 -> 설계 -> 구현 -> 테스트 -> 전개 -> 인도
6) 제품 계열 방법론
- 제품에 적용하고 싶은 공통된 기능을 정의하여 개발하는 방법론
- 임베디드 소프트웨어를 만드는 데 적합함
021. S/W 공학의 발전적 추세
1) 소프트웨어 재사용(Software Reuse)
- 이미 개발되어 인정받은 소프트웨어를 다른 소프트웨어 개발이나 유지에 사용하는 것
- 합성 중심(Composition-Based)
: 블록을 만들어서 끼워 맞춰 소프트웨어를 완성시키는 방법으로, 블록 구성 방법이라고도 함
- 생성 중심(Generation-Based)
: 추상화 형태로 써진 명세를 구체화하여 프로그램을 만드는 방법으로, 패턴 구성 방법이라고도 함
2) 소프트웨어 재공학(Software Reenegineering)
- 기존 시스템을 이용하여, 보다 나은 시스템을 구축하고, 새로운 기능을 추가하여 소프트웨어 성능을 향상시키는 것
3) CASE(Computer Aided Software Engineering)
- 소프트웨어 개발 과정에서 사용되는 과정 전체 또는 일부를 컴퓨터와 전용 소프트웨어 도구를 사용하여 자동화하는 것
022. 비용 산정 기법
1) 소프트웨어 비용 결정 요소
- 프로젝트 요소 : 제품 복잡도, 시스템 크기, 요구되는 신뢰도
- 자원 요소 : 인적 자원, 하드웨어 자원, 소프트웨어 자원
- 생산성 요소 : 개발자 능력, 개발 기간
2) 하향식 비용 산정 기법
- 과거의 유사한 경험을 바탕으로 전문 지식이 많은 개발자들이 참여한 회의를 통해 비용을 산정하는 비과학적 방법
- 처음 개발하면 얼마가 들지 모르니까 전문가가 보고 대충 얼마쯤 들겠다고 말해주는 것
- 전문가 감정 기법 : 경험이 많은 두 명 이상의 전문가에게 비용 산정을 의뢰하는 기법
- 델파이 기법 : 전문가 감정 기법의 주관적인 편견을 보완하기 위해 많은 전문가의 의견을 종합하여 산정
3) 상향식 비용 산정 기법
- 세부적인 작업 단위별로 비용을 산정한 후 집계하여 전체 비용을 산정하는 방법
- LOC(원시 코드 라인 수, source Line Of Code) 기법
: 각 기능의 원시 코드 라인 수의 비관치(최댓값), 낙관치(최솟값), 기대치(평균)를 측정하여 예측치를 구함
: 예측치 = (낙관치 + (4 * 기대치) + 비관치) / 6
- 개발 단계별 인월수(Effor Per Task)
: LOC 기법을 보완하기 위해 기능을 구현시키는 데 필요한 노력을 생명 주기의 각 단계별로 산정
- 수학적 산정 기법
: 개발 비용 산정의 자동화를 목표로 함
: COCOMO 모형
- 보헴이 제안한 LOC에 의한 비용 산정 기법
- 조직형(Organic Mode) : 기관 내부에서 개발된 중, 소 규모의 소프트웨어(5만(50KDSI)라인 이하)
- 반분리형(Semi-Detached Mode) : 조직형과 내장형의 중간형 소프트웨어(30만(300KDSI)라인 이하)
- 내장형(Embedded Mode): 초대형 규모의 소프트웨어(30만(300KDSI)라인 이상)
- 모형의 종류 : 기본형(Basic), 중간형(intermediate), 발전형(Detailed)
: Putnam 모형
- 소프트웨어 생명 주기의 전 과정 동안에 사용될 노력의 분포를 예상하는 모형
- Rayleigh-Norden 곡선의 노력 분포도를 기초로 함(개발기간↑ → 노력↓)
: 기능 점수(FP; Function Point) 모형
- 소프트웨어의 기능을 증대시키는 요인별로 기능 점수(FP)를 구한 후 비용을 산정
: 비용 산정 자동화 추정 도구
- SLIM, ESTIMAC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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